IBA
2. 다이어트를 아무리 해도 빠지지 않는 당신에게
[ 美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

[ 美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

 

다이어트를 아무리 해도 빠지지 않는 당신에게 


다이어트의 70% 식단이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기 전 ‘나의 몸’을 먼저 이해하고 파악해야 하며 왜 내 몸은 순환이 되지 않는지 또 그 이유가 무엇인가 알아야 한다. 사람의 몸을 사물로 비유 했을 때 순환되지 않는 몸은 물이 가득찬 항아리와 같다. 사람들은 가끔 심리적으로 “화장실을 잘 가는 편이니 순환과 배출이 잘 되는 것이 아닌가”를 착각한다. 하지만 화장실을 몇 번 가는지가 꼭 순환, 배출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한 번 생각해 보자. 이미 속이 가득 차있는 항아리에 물을 붓는다면 어떻게 될까? 물이 그대로 넘쳐나올 뿐, 이미 차있던 것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순환이 잘 되고 배출이 잘 된다면 몸속 항아리는 가득 차있지 않고 ‘콩쥐팥쥐’의 밑빠진 독처럼 쭉쭉 빠져 나가게 된다. 이는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부종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우리가 가장 바라는 몸이 되려면 제일 먼저 내 몸이 얼마나 잘 순환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ef0429358c9aa8b10696074fa00b6fb2_1595236934_3071.png 

  화장실을 잘 간다고 해서 배출이 잘 되는 몸이라 착각하면 안 된다. 제대로 몸을 비워내려면 몸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원인을 찾아야 한다. 쉽게 살이 찌는 내 몸을 바꾸고 싶다면, 그렇게 다이어트라는 골인 지점을 바라보고 있다면. 자,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식단을 바꿔야 한다.

  다이어트의 사전적 의미는 ‘음식 조절. 체중을 줄이거나 건강증진을 위하여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이다. 사전에서 조차 음식을 조절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데, 우리는 왜 이렇게 식단조절에 어려움을 겪을까. 현대에는 빠른 음식문화의 발달로 수많은 가공 식품과 고칼로리 음식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다이어트 보조제 등 소비자들의 눈을 현혹하는 상품들도 빠르게 쏟아진다. 우리 몸의 독소와 노폐물은 식이요법을 통해 음식을 조절하면서 점점 몸 밖으로 배출되기 시작하는데 체계적으로 몸을 비워내야 함에도, 무조건적인 체중감량, 마른체형을 원하여 이 과정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로 요요를 겪게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성공하는 필승 방법을 찾고 있는가? 인터넷과 SNS 등 파도를 타며 살이 잘 빠지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고 있지는 않은가? 그러나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정보 때문인 경우가 많다. 정보화 시대, 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TV나 SNS에서 00연예인 다이어트, 00걸그룹의 하루 식단 등 연예인 식단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이어트를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은 해당 연예인을 꿈꾸며 본인에게 맞지 않은 다이어트를 진행하게 된다. 아쉽게도 비전문가들이 자신의 몸에 맞는 다이어트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100명의 사람이 있다면 100개의 다이어트 방법이 존재한다. 누군가에게는 성공한 방법일 지라도 나에게는 요요를 부르는 다이어트 방법이 될지도 모른다. 

  ‘케톤 식이요법’이나 ‘황제다이어트’ 등 성행하는 다이어트 방법들은 지방 혹은 탄수화물을 끊으면 많이 먹어도 체중이 감소한다고 얘기한다. 스탠퍼드 대학에서는 7~45kg 감량을 위해 609명이 실험에 지원하여 무작위로 저지방 혹은 저탄수화물 식단을 실험했다. 결과는 어땠을까? 많은 이들이 성공을 예상했으나 놀랍게도 대부분의 인원이 체중감량에 실패하여 돌아갔다. 체중감량에 성공한 사람들도 2/3은 다시 체중이 증가해 요요를 겪었고,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이전보다 떨어졌다는 결과를 얻었다. 유행에 따른 다이어트보다 나의 몸 건강에 맞춰 식이조절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밝혀진 셈이다.


  체중감량은 이제 개인 의지 문제만으로 바라볼 수 없다. ‘랩틴’ 호르몬 등의 유전적 요인부터 가변적 환경(가공 식품의 발달, 음식 문화의 발전 등) 등 방해물도 많다. 그럼에도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알고 있는 식단 상식이 맞지 않을 때 그것을 빠르게 인정하고 바로 잡는다. 반대로 다이어트를 실패 하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몸에 대해서 알려고 하기보다 입을 모아 식단조절 없이도 살을 뺄 수 없는지를 질문한다. 


  다이어트의 70%는 식단일까? 대답은 YES! 다이어트의 핵심은 바로, 음식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는 것. 당신의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이유 등으로 개개인은 식단 조절에 항상 어려움을 겪는다. 에르모와 KBI에서는 고객 개개인이 자신의 몸에 맞는 식단 방법과 다이어트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선행하고 있다. 고객들은 개개인이 찾는 부정확한 정보보다 훨씬 질 좋은 정보를 통해 몸에 맞는 다이어트를 진행할 것이다. 건강하지 못하고 쉽게 요요가 오는 방식은 길게 유행할 수 없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높아지고 미의 기준이 바뀌고 있는 지금, 에르모와.KBI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식단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